학습 및 학습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"
- Andreas Wiedemann, 인 데르 알텐 포스트 교장
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조명과 웰빙 사이에는 복잡한 관계가 존재합니다. 사람의 뇌가 특정한 광 주파수에 잘 반응한다면, 조명은 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? 독일 함부르크의 그룬트슐레 인 데르 알텐 포스트 학교에서 그 답을 찾았습니다.
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그룬트슐레 인 데르 알텐 포스트는 12개 반, 368명의 학생이 있는 초등학교입니다. 필립스는 이곳에서 SchoolVision 기술을 테스트해 보기 위해 학교 측에 의사를 타진했습니다. 네 가지 조명 설정을 교사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이 학교용 조명 시스템은 교실에 역동적인 빛을 가져다 주었습니다. 이러한 조명 설정으로 학습 활동에 알맞게 교실 내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이 학교의 Andreas Wiedemann 교장은 도움이 되어서 기쁘다고 했습니다. 8세부터 16세 사이의 학생 166명을 대상으로 이 조명을 실험해 보았습니다. 교실에 SchoolVision 조명을 설치하고, 과학적으로 입증된 실험 방법으로 어린이들의 주의력와 집중도를 측정했습니다. 그리고 그 결과를 기준치 및 보통 조명 아래서 공부하는 대조군의 주의력과 비교했습니다.
SchoolVision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들의 독서 속도는 약 35%나 증가했습니다. 집중력은 놀라울 정도로 향상되었으며, 오류 빈도 역시 거의 45% 감소했습니다. 공격성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, 비디오 촬영을 통해 과잉 활동의 수준이 현저히 달라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. 'Calm(차분)' 조명 설정에서 수학 문제를 풀게 한 결과, 과잉 행동이 최대 76%나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.
인 데르 알텐 포스트 학생들에게 탁월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 SchoolVision은 그야말로 최고의 인생 출발선이 되어 주었습니다. 그리고 햇빛이 충분하거나 교실이 비어 있을 때는 자동으로 조명 밝기가 조절되기 때문에 학교의 에너지 비용도 절감되었습니다.